브레이크 클램프 하중은 움직이는 물체를 멈추기 위해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최대 제동력이다. 일반적으로 회전하는 모든 물체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마찰력이다.
건식 디스크 브레이크의 경우 브레이크가 슬라이딩 유형인지 반대 피스톤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뉴턴의 제3법칙에 따르면 모든 힘은 동일하고 반대되는 반작용을 하며 슬라이딩 캘리퍼의 반력은 반대쪽 피스톤의 반력과 동일하다.
(식 1) C = T / (re * μf * N)
여기서,
C : 브레이크 클램프 하중 (N)
T : 브레이크 토크 (Nm)
re : 디스크 유효 반경 (m)
uf : 브레이크 라이닝 재료의 마찰 계수
N : 마찰면 수
이다.
브레이크 디스크의 유효 반경(토크 반경)은 브레이크 패드의 면적 중심을 기준으로 한다.
완전 원형 브레이크의 경우 다음 과 같다.
re = 1/3 * (D3-d3) / (D2-d2)
re : 디스크 유효 반경 (m)
D : 디스크 사용 외경 (m)
d : 디스크 사용 내경 (m)
일반적으로 일반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 계수는 약 0.3~0.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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