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 모터의 경우 극 수와 주파수에 따라 무부하 RPM(No-load RPM)이 결정된다. 4개의 극이 있는 60 Hz 시스템의 경우 RPM (Revolutions Per Minute)을 찾는 계산은 아래 식과 같다.
(식 1) No-load RPM = (Hz x 60 x 2) / number of poles
= (60x60x2) / 4 = 7,200 / 4 = 1,800 RPM
실제 모터 RPM은 항상 동기속도보다 낮다. 모터의 동기속도와 실제 속도의 차이를 Slip RPM 이라고 하며 아래 식으로 나타낸다.
이는 고정자 전원은 동기속도로 회전하는 회전 자기장을 생성하는데, 회전자가 주어진 동기속도에 도달하면 회전 자기장과의 상대 운동은 0이 된다. 따라서 기전력 (electromotive force, EMF)은 회전자에서 유도되지 않으므로 회전자는 느려진다. 위의 현상으로 인해 회전자 속도는 모터를 계속 움직이게 하는 동기속도보다 항상 낮다.
슬립은 일반적으로 백분율로 측정되며 대형 모터의 경우 5~6℅, 소형 모터의 경우 8~9℅이다.
(식 2) Slip RPM = Synchronous speed – Actual speed
(식 3) Full load RPM = no-load RPM - Slip RPM
예를 들어, 위의 식 1의 모터 명판에 표시된 모터의 실제 RPM이 1750rpm이라면 Slip RPM 은 50 RPM이며, 최대 부하 RPM (Full load RPM)은 1,750 RP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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